안녕하세요, 보트맥스입니다.
오늘은 김포 아라뱃길에 위치한 아라마리나를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갑문 이용 요령에 대한 글입니다~
위 지도에서 보시듯 한강 갑문은 아라마리나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고 서해갑문은 아라마리나에서 18키로 정도 떨어진 정서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한강갑문은 갑문을 나서면 왼쪽으로는 김포대교, 오른쪽으로는 행주대교가 있습니다. 서해갑문은 영종대교 북단으로 빠져나오기 때문에 갑문을 나서면 바로 앞에 보이는 육지가 영종도 입니다
위성사진으로 자세히 보면 위의 사진과 같습니다. 아라마리나에서 서해갑문까지는 아라뱃길을 따라 약18키로미터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아라뱃길의 통항 규정속도인 시속 10knots를 준수하면 대략 한시간정도 소요되며 과속을 하여 30knots정도로 달린다면 20분정도 소요되겠죠?
갑문 이용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출항전 갑문 이용신고 – 직접 신고하거나 마리나 운영사무실에서 신고를 대행하여 줍니다.
갑문이용을 위해서는 해상용 무전기 (Marine VHF)가 필수입니다.
갑문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미리 갑문 이용신고를 해야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워터웨이의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갑문이용방법을 참고해 주세요
이용을 예약한 시간에 갑문앞에 도착한 상황을 가정하여 갑문 관제실의 관제사와 해상용 무전기를 이용하여 교신하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이용할 갑문은 한강 갑문이고 이용선박의 이름은 편의상 보트맥스1호로 하겠습니다. 갑문 이용신고는 오후 1시로 되어 있고, 한강에서 다시 아라뱃길로 들어올 시간은 5시로 예약했다는 가정입니다~
한강 갑문의 VHF 채널은 12번이며, 서해갑문의 VHF 채널은 73번입니다. 관제사는 24시간 무선으로 교신이 가능합니다.
먼저 예약된 시간에 갑문 앞에 도착한 후 다음과 같이 교신을 시작합니다~
위에 요령과 같이 관제사와 무전교신을 하시고 입거, 출거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한강 갑문 이용시 주의 사항
갑문을 빠져나오면 반드시 우측으로 변침해야 합니다. 좌측으로 김포대교 밑으로는 신곡수중보가 있기때문에 사고발생의 위험이 있습니다.
갑문 앞쪽의 수심이 조수차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합니다만 최저 1.2미터정도입니다. 또한 좌우로 모래톱이 있기때문에 주의해서 운항하여야 합니다.
한강 갑문 앞 저수심으로 주의가 필요한 구간
위의 동그란 지점들이 수심이 많이 낮은 지역입니다. 화살표를 따라 충분히 직진후 우로 변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상, 처음 한강갑문과 서해갑문을 이용하실 선장님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갑문 관제소와의 교신요령등을 알아봤습니다.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니면 언제든 저희 보트맥스로 문의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