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 준비중인 베네토 오셔니스 38 모델의 티크데크 클리닝 작업을 끝냈습니다.  건조시켜서 티크오일 작업을 해야 하지만 오늘 내일 큰비가 온다고 하니 오일 작업은 아무래도 비가 끝나고 진행해야 할 것 같네요.

티크는 인도네시아, 미얀마 등 동남아시아에서 자라는 나무입니다. 습기에 강하고 오일 성분과 실리카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고급 가구나 선박에 많이 사용되는 고가의 목재입니다. 특히나 금색의 티크는 부를 상징하는 목재로 유명하지요.   티크중에서도 색상이 균일한 안쪽이 훨씬 고가이고 검은 줄무늬가 있는 바깥쪽은 좀 저렴한 부분입니다.

이렇게 물성이 뛰어난 티크목도 햇볓과 해수에 노출되고 오염되면 회색으로 변해버립니다.

위의 사진이 회색으로 변한 티크의 상태이고 아래 사진이 관리 후의 사진입니다.  티크데크의 관리는 상태에 따라 조금씩 틀리기는 합니다만, 브러쉬로 세척, 브라이트닝 작업, 2-3회정도의 티크 오일 작업이 필요합니다.  상태가 많이 안좋으면 샌딩으로 표면을 정리해야 하기도 하구요.

이번에 작업한 베네토 오셔니스의 작업 전 모습입니다. 2년된 요트이다보니 티크상태는 좋지만 오염도 많이 되고 색상도 회색으로 변해가는 중입니다.

세척중인 모습입니다. 점점 원래의 이쁜 금색으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티크데크는 전용 세제를 사용하여 세척합니다.

다음 작업은 티크 브라이트닝 작업입니다. 위쪽 데크가 브라이트닝을 끝낸 색상이고 아래쪽 데크가 클리닝만 끝낸 상태입니다.

위에 두줄만 브라이트닝을 하고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보트나 요트에 티크데크가 있다면 년2회 정도는 이렇게 세척 및 오일 작업을 해주어야 오랫동안 아름다운 티크 상태를 유지할수 있습니다.

위에 작업한 베네토 오셔니스 38피트 모델은 클리닝과 브라이트닝 작업에 하루, 오일 작업에 하루, 총 이틀의 작업기간이 소요됩니다.  많이 의뢰해 주세요 ^^ 티크데크 관리만 잘 해놓아도 고가의 요트가 확~ 살아납니다.

티크데크 관련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보트맥스 대표전화 1644-0848로 문의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