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트맥스 TECH & TIP 입니다.

보트에 처음 입문 하시는 분들께서 자주 하시는 질문중 하나인 선저 방오도료에 대한 글입니다.

선저면 관리를 소홀하게 하면 위에 사진처럼 엄청난 재앙이 생길수 있습니다~

AF 페인트는 하루이틀정도 낚시를 위해서 배를 사용하고 평소에는 육상 보관하는 보트에는 필요 없는 작업입니다.  하지만 시즌중에 일주일 이상 수상에 보관하거나 이용을 한다면 꼭 필요합니다.  안티파울링 페인트의 목적은 선체 표면에 해양부착물 (따개비, 해초, 굴, 홍합 등등..)이 달라붙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럼 그런 해양부착물이 선저면에 붙어 기생하기 시작하면 어떤 문제들이 발생할까요??? 첫째, 배를 물에 저항을 받으며 주행하는 유선형의 부드러운 선저면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부착물이 생기면 저항이 커져서 선속이 저하됩니다. 즉 기름도 많이 먹습니다. 무게도 많이 나가구요… 두번째로는 해양부착물들이 뿌리를 내리면서 선체표면에도 영향을 줍니다.

그럼 작은 주제로 나누어서 조금씩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페인트를 사용해야 하는가?

국내에서 사용 가능한 안티파울링 페인트는 크게 요트용 (고가), 상선 및 어선용 (저가) 의 제품이 있습니다.  고가 제품의 경우 INTERNATIONAL YACHT PAINT, SEAJET등 수입 제품들이고 일반적으로 더 좋은 성능과 고속에 대응하는 모델, 운항을 많이 하지 않는 보트에 적용하는 모델등으로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상업용 제품은 INTERNATIONAL PAINT KOREA (IPK), 조양 요툰 등 국내 제조 제품들이 좀 저렴합니다.

-얼마나 자주 칠해줘야 하나?

정답은 없습니다. 제품에 따라, 배의 스피드에 따라, 해류의 속도에 따라 많은 요소에 영향을 받습니다. 매일 운항하는 배라면 빨리 재도장이 필요하고 그렇지 않으면 좀 더 버틸수 있다는것이 일반적인 생각정도인것 같습니다.  레저용 보트의 경우, 보트를 사용하는 봄 시즌이 시작되기 전에 한번씩 작업을 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만, 상태에 따라 더 자주, 혹은 덜 자주 할수 있습니다.

-비용은 얼마정도 발생하는가?

이또한 정답은 없습니다. 페인트 가격뿐만 아니라 보트를 육상으로 올리는 비용, 선저면을 샌딩하는 과정, 프라이머나 타이코트를 적용할지 등등 작업과정을 선택할수 있기 때문에 업체마다 부르는 가격이 각양각색입니다. 제일 중요한건 아마도 인건비 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대략 말씀 드리자면 물론 선체 크기에 영향을 많이 받지만 수십만원부터 수백만원까지 견적이 가능합니다.

-새보트를 구입 했는데 배가 새거면 안발라도 되는거 아닌가요?

따개비는 새보트인지 중고보트인지 별 상관 안합니다. 기수역이나 바다에 장기간 계류하신다면 무조건 해야하는 작업 입니다.

-작업 과정은 어떻게 되는가?

새보트의 경우 – 워터라인을 따라 마스킹을 하고 선저면에 페인트가 잘 부착 되도록 원형 샌더등을 이용해서 매끈한 갤코트의 표면에 스크레치를 내야 합니다.  처리된 표면 위에 롤러를 이용해서 3회정도 칠하면 됩니다.

계속 사용하던 보트의 경우 – 기존의 AF페인트를 원형센더로 모두 제거하고 에폭시 프라이머 혹은 타이코트등 선체를 보호하고 AF 페인트의 부착성을 높이는 하도 도장을 한 후에 AF 페인트를 칠하면 됩니다. 마린용 에폭시 계열의 프라이머나 타이코트는 방수 기능이 있어 갤코트 및 폴리에스터 레진을 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이런 모습으로 헐 전체를 샌딩합니다~

마지막 AF 페인트는 사진처럼 롤러를 이용해서 3회 도장합니다

매년 비용이 발생하는 안티파울링 페인트 도장은 선주로서 비용부담이 많이 되는것이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무작정 싼 견적에만 의존하시면 많은 중간 과정을 생략하고 겉보기만 좋은 페인팅이 될수도 있습니다. 페인트는 어떤걸 사용하는지, 샌딩을 선체 혹은 이전에 작업한 프라이머가 보일때까지 정확하게 하는지, 프라이머나 타이코트를 꼼꼼하게 도장하는지등 살피고 결정하셔야 고가의 레저보트를 제대로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서울 경기권에 배를 수요하고 계시다면 저희 보트맥스와 이웃인 (주)유수에스엠을 추천 드립니다.  (주)유스에스엠은 보트 유지 관리는 물론 엔진을 비롯한 전반적인 레저보트 수리업무를 하는 전문업체입니다. 연락처 070-7861-8311 (송인석 부장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