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트맥스 테크엔팁입니다.

모터보트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이 아웃보드 모터 (선외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선외기 하부 (기어박스)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잘 설명된 유튜브 영상이 있어서 가지고 왔습니다~

동영상에서 보시듯 엔진의 파워해드에서 하부로 연결되는 부품은 2가지 입니다. 첫째 출력을 전달할 드라이브 샤프트가 들어있고 두번째는 컨토롤 레버에서 중립-전진-후진이 가능하게 하는 컨트롤 로드입니다.

위 사진처럼 위에서 내려온 샤프트가  돌아가면서 앞뒤로 있는 전후진 기어를 돌려주는 구조입니다.  이때 위아래로 밀고 당기는 기어 체인지 로드에 의해서 전진도 하고 후진도 합니다~

이렇게 간단한 구조 (자동차나 오토바이에 비교하면)에 의해 작동되며 전진과 후진이 같은 기어비로 작동합니다.

기어박스에는 일명 “하부오일”이라는 기어 오일을 사용하는데 SAE90, GL4등급을 만족하는 기어유를 넣으시면 됩니다. 보통 아웃보드 브랜드에서 많이 나옵니다만 같은 등급의 기어오일은 사용하시면 크게 문제될건 없다고 하네요.

엔진하부의 작동원리를 알아본 김에 하부오일을 교환하는 방법도 동영상으로 보시지요~

동영상에서 보시듯

  1. 드레인 볼트를 풀어서 기어 오일을  빼내시고 (오일이 생각보다 점도가 높아 꽤 오래 빼셔야 합니다)
  2. 기어오일의 색상을 육안 확인하셔서 뿌연 우유색을 띄면 (대략 초코우유?) 기어박스에 물이 유입된다는 신호입니다~ 즉시 정비가 필요하겠죠?
  3. 아무런 이상이 없으면 새로운 오일을 드레인쪽에서 넣어주시면 되는데요
  4. 이때 미리 드레인 볼트를 빨리 잠글수 있게 준비해주시는게 좋습니다.
  5. 오일을 가득 주입하면 위쪽의 점검구로 흘러 나오게 되며
  6. 점검구를 잠그고 재빠르게 오일 주입 호스를 제거함과 동시에 드레인 플러그를 막으시면 됩니다. ^^

기계와 전혀 친하지 않으신분께는 별 도움 안되실 내용입니다만 이것 저것 만지기 좋아하시는 초보선장님께는 유익한 내용이겠죠? ^^

궁금하신 내용 있으시면 언제든 보트맥스로 문의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