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트맥스 Tech & Tip 입니다.

조그만 소형보트부터 대형 크루즈요트까지 사람이 생활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가지 장비들이 설치되어 있는데요, 그중에서 사용에 이해가 필요한 부분이 화장실입니다. Marine toilet은 형태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설치된 시스템도 여러형태가 있어서 사용시 주의할 점을 잘 알아야 고장 없이 오래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장 간단한 형태의 수동펌프식 화장실부터 가장 고가이고 사용이 편리한 진공식 화장실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기 형태에 의한 분류

수동식 보트 변기

수동식 변기

가장 저렴하고 간단한 형태의 변기입니다. 손펌프를 작동하여 변기에 물을 채우고 배수쪽으로 레버를 돌린 상태에서 펌핑을 하면 배수와 동시에 변기에 물이 채워지는 구조입니다. 주로 소형 낚시보트나 전기장치가 많지 않은 세일요트에 장착됩니다. 고급 모터요트에는 좀처럼 사용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펌핑을 할때 잘못하면 물이 튀어오르기도 하거든요 ^^

손펌프에 들어가는 패킹이 고장나는 경우가 있어서 분해, 교환을 해야 하지만 특별한 기술이 요구되지는 않습니다.

전기식 변기

전기식 변기

변기뒤쪽에 전기모터로 작동하는 펌프가 달려있어 급수와 배수가 한번에 이루어집니다.  화장실 어딘가에는 작동 스위치가 있습니다. 수동펌프식에 비해 사용이 편리하지만 플러싱시 모터가 작동하는 소음이 있습니다. 소형낚시보트부터 중형크루즈 보트에 주로 이용되는 방식이며 사용이 편리합니다.

임펠러 펌프 앞에 칼날이 달린 날개가 내용물을 잘게 부수어 배출합니다 ^^ 잔인한…

주로 펌프 임펠러나 모터에 문제가 되어 수리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어찌되었건 화장실 정비는 유쾌한 일은 아니죠. 대부분 고장은 이물질 투입으로 인한 Macerator 에 이물질이 끼거나 낀 이물질로 무리하게 작동하여 모터가 고장나는 경우입니다. 수동펌프에 비해 수리비가 제법 나옵니다.

진공식 변기

대부분 고급 모터보트나 모터요트에 사용되는 진공식 화장실입니다.  별도의 진공 챔버와 오수통이 필요하기 때문에 작은 사이즈의 보트에서는 설치가 쉽지 않습니다. 오수탱크부터 변기하부까지 진공을 만들어 대기하다가 변기의 풋밸브를 열면 시원하게 빨려나갑니다. 비행기의 화장실을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것 같네요.

위에 말씀 드린데로 별도의 진공 챔버와 오수탱크가 필요하기 때문에 고가이고 이물질등이 들어갈 경우 진공라인을 점검해서 이물질을 제거해야 정상적인 작동이 가능합니다. 대부분 오리주둥이 밸브에 뭔가 걸려서 진공이 안생기는 현상이 고장의 주원인입니다.

진공 방식의 변기는 위 그림처럼 복잡한 설비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변기 설치 시스템에 의한 분류

그럼 변기에서 빠져나온 놈들은 어디로 갈까요? 이걸 처리하는 방법에 따라 나눌수 있는데 크게는 바다에 그냥 버리느냐, 정박지에 도착하여 퍼내느냐의 차이입니다.  그렇지만 현실은 대부분 “해양 투기”입니다. 아직까지 국내 법류로는 레저보트의 오물을 어떻게 처리해야 한다는 규정은 없습니다.

아라마리나와 같이 해상에서 썩션 펌프를 이용하여 오수탱크를 비우는 시설을 갖춘 마리나도 있습니다만 대부분은 이러한 설비가 없는 실정입니다. 어쩔수 없이 좀 먼 바다에서 버리고 와야하는…

직접 배출식 설치

위 그림에서 보시듯 별도의 오수탱크 없이 바로 물밖으로 오물을 배출하는 제일 간단한 구조입니다.  두개의 다른 그림은 변기가 수선보다 높거나 낮게 설치되는 경우에 안전한 설치를 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그림입니다. 잘못하면 사이폰 효과로 계속 물이 들어올수도 있어 설치에 유의해야 합니다. 대부분 작은 낚시배, 좀 나이가 있는 세일 요트는 이처럼 간단한 구조로 설치되어 오물이 바로 밖으로 배출됩니다.

오수탱크식 설치

위 그림에서 보시듯 오수통이 설치되어있는 구조이며 펌프아웃이나 선체밖으로 배출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오수탱크를 비웁니다. 이때 Macerator 펌프가 오물을 잘게 부수어 밖으로 배출하는 구조이구요, 펌프아웃을 하려며 마리나에 진공식 펌프아웃 설비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대부분 선박의 경우에는 펌프아웃과 선체밖으로 직접 배출하는 2가지 타입이 모두 설치되어 있습니다만, 간혹 펌프아웃만 설치된 배는 한국에서 사용하려면 힘들어집니다… 펌프아웃 시설이 거의 없으니까요..

가장 중용한 사용상 주의할 점

마린화장실의 경우 협소한 장소에 설치되어 있고  배출구가 선체 수선 아래쪽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아래 사항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 변기안에 이물질을 투여 하면 안됩니다.  가정용 변기에 비하면 아주 작은 호스나 관으로 이루어진 구조라서 이물질을 투여하면 관로가 막혀서 역류등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 각 연결구를 항상 점검하여 누수부위가 있는지 점검을 자주해야 합니다. 배출구가 선체밖으로 바로 연결되기 때문에 잘못하면 침수의 원인이 됩니다
  • 안티 사이폰 루프, 냄새방지용 필터등을 자주 점검하고 교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