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트 크기가 조금 커지면 필수로 들어가는 편의장치가 “마린용 에어컨”입니다.  올해처럼 더운 기온에 에어컨 없이 선실에 있는건 거의 고문에 가깝습니다.  오늘어 마린용 에어컨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마린용 에어컨의 작동 방식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배에서 물이 계속 나온다고 연락 주시는 분들도 간혹 계십니다. ^^

보트용 에어컨은 형태별로 아래와 같이 나누어집니다.

  1.  일체형 에어컨 (SELF CONTAINED) – 에어컨에 필수요소인 콘덴서, 콤프레서, 이베포레이터가 모두 한곳에 있는 컴팩트한 형태입니다. 대부분 용량이 작은 에어컨에 적용됩니다. 가정용과 비교하시면 “창문형 에어컨”과 거의 흡사합니다. 대부분 40피트 미만의 크루징 보트나 요트에 사용되는 형태입니다. 조금 시끄럽습니다.
  2.  분리형 에어컨 – 보통 엔진룸에 콘덴싱 유니트가 장착되고 캐빈에 이베포레이터가 장착되는 형태입니다. 용량이 조금 큰 에어컨의 형태이며 가정용과 비교하시면 “벽걸이 에어컨”과 흡사합니다. 두 장비사이에 고압, 저압의 동파이프가 설치되어 냉매가 움직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가정용 멀티에어컨처럼 한개의 콘덴싱 유니트에 2개이상의 실내기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용량도 일체형보다 크고 콘덴싱 유니트가 선실에 없기 때문에 더 조용합니다.
  3. 칠러방식 에어컨 – 엔진룸에 칠러유니트가 장착되고 차가운 물을 에어 핸들러 유니트에 보내서 냉방하는 형태입니다.  선실 안으로는 물만 흘러다니기 때문에 제일 조용합니다.  주로 호텔등에서 사용하는 냉각방식입니다. 대용량인 경우가 많고 각 선실마다 자유로운 온도조절이 가능합니다. 한개의 칠러에 여러개의 에어핸들러가 붙어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70피트 이상의 모터요트에 주로 사용됩니다.
  4. 일체형 직류전원 에어컨 (DC POWERED A/C) – 나온지 얼마안된 방식으로 배터리 전원으로 에어컨을 가동하는 방식입니다. 주행중 발전기가 필요 없고 배터리로 손쉽게 작동할수 있지만 배터리 용량이 엄첨나야 돌려볼 생각을 할수 있습니다.

마린용 에어컨의 경우, 집에서 사용하는 에어컨의 “실외기”에 해당하는 콘덴싱 유니트를 바람으로 냉각시키는 것이 아니라 배 밖의 물을 뽑아올려 물로 식혀주는 방식입니다. 에어컨의 냉매가스가 콤프레서에 의해 응축되면서 발생하는 열을 물로 냉각하기 때문에 에어컨용 해수 펌프가 장착되어야 하고 에어컨이 돌고 있으면 항상 배 밖으로 물을 뿜어내야 합니다. 간혹 이런 모습을 보시고 배에 물이 차서 빌지펌프를 돌리는것으로 착각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

위의 그림은 에어컨용 해수펌프는 1개, 일체형 에어컨을 2개 설치한 예입니다.

보트용 에어컨의 대명사는 “CRUISAIR” 라는 브랜드의 제품입니다만 1959년에 설립된 Cruisair는 2003년도에 도메틱 그룹에 인수되었고 지금은 그 이름을 버리고 DOMETIC 브랜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제품은 동일합니다. 몇십년동안 디자인도 거의 같구요.

에어컨 기술이라는게 보편적인 것이라서 작은 브랜드의 제품들이 여기저기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마린용 에어컨은 대부분 히터를 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 천정형 에어컨이 히터로 사용되는것과 동일한 방법입니다. 꺼꾸로 돌리면 히터가 됩니다 ^^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일체형 마린 에어컨입니다. (모델은 도메틱사의 제품입니다.)

분리형 에어컨의 경우 콘덴싱 유니트와 이베포레이터 유니트가 각각 설치됩니다. 조용합니다. ^^

12V DC 전원으로 작동하는 소형 에어컨입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작동된는걸 볼수는 있지만 왠만한 크기의 선실에서는 크게 효가 보기가 힘든 용량입니다. 물론 배터리 소모량도 엄청나서 배터리 한두개로 작동이 가능한 것도 아니구요. 그리 추천 드릴만한 모델을 아닙니다.

마린용 에어컨이 고장 날 경우, 보트 에어컨을 처음 접해보는 분들은 수리가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매일 보던 물건과는 많이 다르니까요…

보트용 에어컨도 가정용과 같이 냉각을 하면서 공기중 습기를 잡아먹으며 물이 나옵니다. 대부분 에어컨에서 나온 물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은 선실 바닥으로 흘러 엔진룸의 빌지쪽으로 모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마리나 폰툰에는 거의 육상 전원이 공급되어 에어컨 사용에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만 (간혹 마리나에 전기 딸리는 곳도 있습니다), 주행중 에어컨을 이용하거나 배를 타고 나가 엥커링중 냉방을 하려면 마린용 발전기가 필수입니다.

중형이상의 크루징 보트가격이 발전기가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보트맥스에서는 마린용 에어컨 설치, 점검 서비스도 하고 있습니다. 더운 여름 마린용 에어컨이 필요하시거나 문제가 있으시면 보트맥스로 연락 주세요 1644-0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