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트맥스입니다.

오늘은 보트보다는 조금 큰 모터요트들의 형태적인 구분에 대해서 말씀 드려보려고 합니다. 가끔 파쏘 매물 검색을 하면 분명히 브릿지 타입의 배를 검색 했는데 엉뚱한 매물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단 명칭부터 잘 알아야 올바른 배를 선택하실 수 있겠죠?

A. 익스프레스, 익스프레스 크루져, 크루져, 스포츠 크루져 타입

스포츠카를 연상하게 하는 날렵한 디자인을 가진 싱글데크 타입의 모터요트입니다. 데크 아래로는 뒤쪽의 엔진룸을 제외한 공간이 주거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완전히 오픈된 타입도 있지만 씨레지나 크루져요트 (브랜드) 처럼 하드탑이 있는 모델도 있습니다. 이런경우에는 하드탑 익스프레스라고도 부릅니다.

디자인이 날렵한 대신 싱글데크로 이루어져 공간에 제약이 있고, 조타석의 높이가 높지 않아 조종에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넓은 수역이라면 문제 없지만 장애물이 많은 수역에서는 전방시야 확보가 쉽지 않는 단점도 있습니다.

B. 플라이브릿지, 세단, 세단 브릿지, 스포츠 브릿지 타입

더블데크로 이주어진 구조물위에 요트의 사방을 볼수 있는 2층의 구조물이 있는 타입입니다. 구조물에는 2층 조타석, 라운지, 선배드등이 있습니다.

조타석이 2층에 있기때문에 (40피트 정도의 배는 2층에만, 더 큰배는 1층과 2층에 모두 조타석이 있습니다) 시야확보가 좋아 조종이 편합니다. 또한 오픈된 공간에서 조타를 하기 때문에 바람을 느끼기에도 그만이구요.  촘 큰 요트들에 게스트들을 초청한 경우라면 게스트를 방해하지 않고 2층에서 조타가 가능하기 때문에 프라이버시 확보에도 좋습니다.

한층 더 커지는 크기때문에 공간도 많이 확보되지만 그만큼 가격도 비싸집니다. 대부분 60피트 이상의 모터요트에 채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40피트 모델부터 플라이브릿지 모델을 찾아볼수 있습니다.

C. 스포츠피쉬, 익스프레스 스포츠피쉬, 플라이브릿지 스포츠피쉬, 컨버터블 타입

플라이브짓지 요트에 낚시용 리깅이 장착된 요트의 형태입니다.  참치등 대형 어종의 낚시에 유리하도록 브릿지위에도 타워가 설치되어 높이 올라살수 있도록 되어 있고 트롤링용 아웃리거가 장착된 형태입니다.  아주 큰 어종을 잡는 낚시이기때문에 국내보다는 대서양이나 남태평양등에 더 어울리는 형태입니다. 국내에서 극히 찾아보기 힘듭니다.

D. 트롤러 요트 타입

미국에서 생겨난 “트롤링 어선”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모터요트입니다.  1층 데크는 대부분 선실 공간으로 이루어져있고 플라이브릿지도 넓게 자리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10-15노트 정도의 저속으로 운항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대표적인 모델로는 그랜드뱅크스가 있습니다. 70-90년대까지는 인기가 많이 있는 형태였지만 지금은 선호도가 조금은 약한 모델입니다.

이상 모터요트의 형태를 살펴 봤습니다.  아마도 25-40피트 정도는 익스프레스 크루져 형태, 40피트 이상은 플라이브릿지 형태가 일반적이지 않은가 생각합니다. ^^

조금 큰 형태의 보트나 모터요트를 고려하신다면 어떤 형태가 가장 적합한지 심사숙고하시고 결정하셔야 후회가 없으시겠죠?